특집기사:이클립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10가지 팁

위클립스
이동: 둘러보기, 찾기
Article.png 특집기사 정보
JordiBohmeLopez.jpeg
원문 보기
저자 Jordi Böhme López
역자 --Darren.ha 2013년 1월 15일 (화) 23:14 (KST)


Recipe.gif 이 문서는 번역된 문서입니다. 원문 읽기

지난 몇년간 나는 초중급 개발자들을 많이 만나왔지만 그들의 이클립스 편집기를 다루는 실력은 별로 였다. 광범위한 이클립스의 기능을 완전이 이해하고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나만의 10가지 팁을 글로 쓰기로 했다.

목차

[편집] 텍스트 파일 인코딩

1s.png

이클립스의 디폴트 파일 인코딩은 운영체제의 기본값으로 설정된다. 그러나 플랫폼 독립적인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일 인코딩을 UTF-8로 설정해야 한다. UTF-8을 사용함으로서

등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 이 설정은 Preferences > General > Workspace나 프로젝트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역자주 이 설정은 전체 워크스페이스보다는 프로젝트 설정에서 지정할 것을 권장한다, SCM을 통해 소스가 공유될 경우 인코딩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이다. --Jeeeyul 2013년 1월 17일 (목) 18:07 (KST)

[편집] 빌드시 자동 저장

2s.png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저장 명령(Ctrl+S)을 누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심한 경우, 마우스로 툴바의 저장 명령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패턴은 저장하지 않은 소스코드를 날려버리지 않기 위해서 인것으로 추정된다. '빌드시 자동 저장'을 활성화 함으로서 많은 키 스트로크를 줄일 수 있다. 이 옵션은 Preferences > General > Workspace 에 있다.

[편집] 타입 필터

3s.png

타입 필터는

시 나오는 후보들중(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서 제외할 것들을 지정할 때 사용된다. RCP 혹은 SWT 개발자라면 AWTSwing에 관한 추천은 제거하고 싶을 것이다. 이럴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이것은 Preferences > Java > Appearance > Type Filters 에 있다.

[편집] 디버깅시에 스텝 필터 사용

stepfilters-s.png

스텝필터로 원하지 않는 타입들을 필터링할 수도 있고 디버깅시 브레이크 포인트가 걸리지 않게 할 수 도 있다. 이렇게 함으로서 관심있는 코드만 볼 수 있고 소스가 있지도 않은 부분까지 브레이크가 걸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ffective Mockito 에 Mockito와 스텝필터링에 관한 글을 한번 읽어 보아라. 이 옵션은 Preferences > Java > Debug > Step Filtering에 있다.

[편집] 항상 마지막에 실행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하기

5s.png

이 옵션은 마지막으로 실행한 설정으로 앱을 실행하게 한다.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선택된 리소스와 연결되어 있는 설정으로 실행하려고 하는데 이는 불편한다. 이 옵션은 Preferences > Run/Debug > Launching 에 있다. 실행할때 이전에 실행된 인스턴스를 자동으로 죽이고 싶다면 실행된 인스턴스 자동으로 죽이고 OSGi 앱 실행하기란 글을 보자.

[편집] 실행 설정을 프로젝트에 저장하기

6s.png

누구나 일정 시간을 실행 설정을 만드는 데 허비한다. 이 설정을 프로젝트 내에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이로 인해 git이나 svn등을 통해서 체크인이 가능하여, 이 설정을 동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 옵션은 Menu: Run > Run Configurations... > Launch Configuration Tab: Common 에 있다.

[편집] 실행 설정을 메뉴에 보이게 하기

7s.png

여러개의 실행 설정을 가지고 있다면, 자주쓰는 설정을 실행/디버그 메뉴에 추가할 수 있다. 이 작업은 Menu: Run > Run Configurations... > Launch Configuration Tab: Common 에서 할 수 있다.

[편집] 저장시 imports 정리하기

8s.png

이클립스 자바 개발자는 대개 imports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imports들은 클래스 파일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스 수정/삭제 시에 특정 imports가 유효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이것을 수정하기 위해서 직접 "Organize Imports"를 실행하거나, 저장할때 자동으로 실행되게 할 수 도 있다. 이 옵션은 Preferences > Java > Editor > Save Actions 에 있고 개별 프로젝트 설정에서도 할 수도 있다.

[편집] 저장시 수정한 소스 포맷팅

9s.png

이클립스에서 코드 포맷팅은 아주 유용하다. 코드가 프로젝트들 간에 일관되게 포맷팅이 되기에,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만들어 준다. 그러나 전체 파일에 포맷팅을 적용하면 이전버전과의 차이점을 볼때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저장시에 수정된 소스에만 자동 포맷팅을 해주는 것이 옳은 선택일 수 있다. 이 옵션은 Preferences > Java > Editor > Save Actions 에 있고 개별 프로젝트 설정에서도 할 수 잇다. 소스에 코딩 가이드라인을 의무화 하고 싶다면 이클립스 Checkstyle 플러그인을 확인해 보자.

[편집] 이클립스가 코딩하게 하기

좋은 IDE라면 개발자의 생각하는 속도에 맞춰서 코딩을 할 수 있게 지원을 해야 한다. 이클립스는 리팩토링, Quick fix, Content Assist, 코드 자동완성 등을 동해서 이를 지원한다. 그러니 IDE가 지원해주는 것을 충분히 활용하자.

예를들어 보자. 함수의 인자를 클래스의 필드로 저장하고 싶다면, 함수의 인자의 커서를 위치시킨후에 Quick fix를 실행하고 Assign parameter to new filed 를 선택하면 이걸로 끝이다. getter가 필요하다면 클래스 어딘가에서 get을 치고 Content assist를 실행하면 이클립스가 해당 함수를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같은 시퀀스로 setter, 생성자, main 함수등 도 만들 수 있다.

키보드 단축키를 배우고 싶다면 Mousefeed 플러그인을 사용하자. 이 플러그인은 방금 사용한 마우스 액션에 대해서 키보드 단축키를 보여준다.

역자주 자바 에디터에서 Alt+Shift+S를 종종 눌러보라,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코드들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Jeeeyul 2013년 1월 17일 (목) 18:10 (KST)

[편집] (보너스) SSD를 달자

이클립스는 수 많은 작은 파일들(소스코드, 컴파일된 .clas파일들, 메타 데이터, 로컬 히스토리....)을 다뤄야 한다. 그리고 하드 디스크는 당신이 하는 일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SSD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생산성 증대로 이어진다. 이 주제에 대한 Dr. Dobb의 글(역자 주: 6초 걸리던 게 5초 걸린다고 되어있음)이 있으니 참고하자.

[편집] 참조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은 토론 페이지를 통해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포탈
탐색
도움
도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