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Redmine + Mylyn 조합 사용하기

위클립스
이동: 둘러보기, 찾기
Article.png 특집기사 정보
Jeeeyul.jpg
저자 이지율, 토마토 시스템

목차

[편집] 개요

이런 저런 삽질들의 결과, 무료 프로젝트 관리 도구 중, 이클립스 Mylyn과 연동되면서 가장 쓸만한 것은 Redmine인 것 같다. 레드마인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일에만 헌신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경우라면, 버그질라와 입맛에 맞는 버그질라용 플러그인들의 조합도 괜찮지만, 바쁜 일과중에 아파치와 Perl(버그질라는 Perl) 인터프리터를 설치하고, 버그질라를 설치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노동이다.

Redmine을 설치하는 것 역시 사실 녹록치 않은 작업이다. SQL서버도 따로 설치해야 하고, 루비 및 레일즈 역시 다뤄야 하는데, 이클립스 플러그인 개발자에겐 낯 선 영역일 수 있다. 그러나 다행 스럽게도 Bitnami라는 서드파티에서 통합 인스톨러를 제공한다.

[편집] 설치

설치는 크게 세단계로 이뤄진다:

  1. Bitnami 레드마인 통합 인스톨러로 레드마인 및 부대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아파치, SQL, 레드마인, Ruby 등등)
  2. 이클립스 마이린 커넥터가 사용할 RESTful API를 레드마인이 지원할 수 있도록, 레드마인용 RESTful API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3. 이클립스에 마이린 커넥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연결을 구성한다.

[편집] 레드마인 설치

통합인스톨러는 관리자 패스워드 및 알림 발송용 메일을 설치하는 위저드 정도만으로 모든 설정 및 구성을 자동으로 잡아주므로 매우 쉽다.

관리자 패스워드는 함께 설치되는 MySQL 서버의 root의 패스워드로도 함께 지정된다.

잘 설치 되었다면, 웹 브라우저로 접속 하여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기본적인 이슈 추적 기능을 설정하는 등, 첫 인사를 해보자. 레드마인은 한글화 되어 있다.

[편집] RESTful API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 Redmine Mylyn 커넥터는 아쉽게도 레드마인 1.x + 마이린전용 RESTful API 플러그인 조합만 지원한다.

다행 스럽게도 이 마이린 커넥터로 2.x의 레드마인에도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레드마인 플러그인[1]이 존재한다.

레드마인 RESTful API 플러그인 업데이트

클라이언트(이클립스 마이린 커넥터 플러그인)가 서버에 연결되려면 먼저 레드마인에 RESTful API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레드마인 통합 인스톨러로 설치시 지정한 설치경로에서 use_redmine.bat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레드마인에 필요한 환경 변수가 설정된 콘솔이 열린다. 콘솔 내에서 레드마인이 설치된 경로("레드마인설치경로/apps/redmine/htdocs/plugins")로 이동 한 뒤, 다음의 내용을 입력한다:

git clone git://github.com/danmunn/redmine_mylyn_connector.git
gem install libxml-ruby
sudo bundle install --without development test
rake redmine:plugins:migrate RAILS_ENV=production

Git을 클론하는등의 메시지가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잘 설치된 것이다. "설치경로/apps/redmine/vender/plugins/"에 들어가 "redmine-mylyn-connector" 폴더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자.

[편집] 클라이언트 설치

이클립스에서 다음 업데이트 사이트 주소를 이용하여 레드마인 마이린 커넥터를 설치한다:

[편집] 연결 설정

레드마인 리포지터리 연결 설정

웹 브라우저에서 레드마인에 접속 한 후, 우측 상단의 내 계정을 클릭한다. 우측 사이드바에 API 접근키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여기서 고유 접근키를 생성하거나, 갱신할 수 있다.

API 접근키를 발급받고 클립보드에 복사해 두자.

이제 이클립스에서 Task Repository View를 열고, 새 리포지터리를 추가한다. 다이얼로그가 열리면 Redmine을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Validate Settings 버튼을 눌러 딱히 이상이 없다면, Finsih버튼을 눌러 리포지터리 추가 설정을 마칠 수 있다.

[편집] 결론

필자의 경험으로, 레드마인은 간트차트를 지원하면서도 이클립스 작업환경에 통합될 수 있는 괜찮은 솔루션이다. 비록 그 기능은 미비한 편이지만, 고객 포럼이나 위키등을 제공하므로, 세련된 운영환경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도 되어줄 것이다.

[편집] 링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은 토론 페이지를 통해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포탈
탐색
도움
도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