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

위클립스
이동: 둘러보기, 찾기

P2이클립스번들들을 설치, 업데이트 또는 관리를 할 때 사용하는 프로비져닝 플랫폼이다. 근본적으로, P2이클립스 또는 에퀴녹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프로비져닝(Provisioning)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다.

에퀴녹스 P2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프로비져닝 플랫폼이다(이클립스 3.4 가니메데에서 소개됨), 서로 다른 다양한 프로비져닝 기법들을 지원하고 이클립스 업데이트 매니저를 대체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3.5에서 약 2,000회의 유닛테스트를 거치며 1여년간 검증 받아 업데이트 매니저를 완전히 대치했다.

목차

[편집] 용어

[편집] Agent

클라이언트에 설치된 프로비져닝 인프라는 주로 Agent라고 언급된다. 에이전트는 자기자신이나 다른 프로필을 관리할 수 있다. 에이전트는 이클립스 시스템과 별도로 작동할 수 있으며, 다른 이클립스 시스템에 임베딩된 형태일 수도 있다. 에이전트는 필요한 경우 여러 프로필을 관리할 수있으며, 반대로 한 시스템이 여러개의 에이전트를 가질수도 있다. P2 에이전트라고하는 것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P2란 모듈일 뿐이기 때이다. 임베디딩 시스템이나, 데스크탑 또는 서버에서 P2 에이전트를 사용할 때 각기 다른 모듈이 사용된다.

[편집] Artifact

아티팩트는 설치되거나 관리될 실제 컨텐츠를 말한다. 번들의 JAR파일 또는 실행파일이 대표적인 아티팩트이다.

[편집] Artifact Repository

아티팩트들을 담고 있는 리포지터리를 의미한다.

[편집] Director

디랙터는 Planner와 Engine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상위 수준 API이다. 즉, 디렉터는 플래너에게 프로비져닝 작업들을 수행하게끔 명령을 내리고, 그 결과를 엔진에게 전달하고 적용하게 하여, 필요한 프로비져닝 작업을 수행하게 한다.

[편집] 엔진

엔진은 디렉터가 결정한 필요한 프로비져닝 오퍼레이션들을 실제로 수행할 책임을 갖는다. 디렉터의 주 작업의 주제가 메타데이터인 반면, 엔진의 관심사는 디렉터가 선정한 IU(Installation Unit)들에 포함된 아티팩트 및 구성 정보이다. 엔진은 필요한 아티팩트를 필요한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리포지터리 및 전송 매커니즘에 협조한다.

[편집] 가비지 컬렉션

알려진 루트로 부터 접근성 추적을 통하여, 불필요한 리포지터리의 요소(메타데이터와 아티팩트)들은 수집되어 파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이전트에 의해 관리되는 모든 프로필들은 프로비져닝 에이전트가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모든 IU들을 식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IU역시 프로필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아티팩트들을 식별할 수 있다. 전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IU나 아티팩트들은 쓰레기로 취급되며 정리된다.

[편집] Installation Unit(IU)

IU는 설치될 것들에 대한 정보를 담은 *메타데이터* 이며, 실제로 설치되는 것들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번들은 IU가 아니고, 단지 번들의 이름, 버전, 캐퍼빌리티, 디펜던시 등등을 담은 디스크립션입니다. 번들의 JAR는 아티팩트입니다.

[편집] 메타데이터 리포지터리

IU들을 담고 있는 메타데이터 리포지터리.

[편집] 미러링

분산의 기본 오퍼레이션은 미러링이다.

[편집] Phase

프로비져닝 오퍼레이션은 보통 여러 과정(Phase)에 걸쳐 특정작업을 수행하던 중 일어난다. 각 과정(Phase)마다 특정한 종류의 활동이 난다. 구성 단계(Configure Phase)에 런타임 시스템과 접점(Touchpoint)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다양한 아티팩트를 필요로하게 되고, 그에 따라 동적으로 Fetch Phrase가 수행된다.

[편집] 플래너

플래너는 주어진 프로필을 요청받은대로 재 구성하는데 필요한 작업들을 결정한다. 다시 말해, 프로필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 그리고 메타데이터(가용한 IU들에 대한 정보를 담은)를 이용하여 프로비져닝 오퍼레이션들이 담긴 리스트를 만들어 낸다. (예: 인스톨, 업데이트 또는 언인스톨).

[편집] Touchpoint

P2에서 터치포인트는 P2 프로비져닝 시스템과 특정 런타임 및 관리 시스템을 통합하는 임무를 가지며, 엔진의 일부이다. 예를 들어 이클립스 터치포인트는 에퀴녹스 스토어를 이해하고, 번들을 관리한다. 다른 플랫폼은 다른 네이티브 터치포인트 구현을 이용하여 통합한다.

원본 주소 ‘http://eclipse.or.kr/wiki/P2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포탈
탐색
도움
도구모음